운영체제 : 컴퓨터의 사용자와 하드웨어 사이에서 중개자 역할을 해주는 프로그램
운영체제의 역사 : 수작업 -> 단일 프로그래밍 -> 다중 프로그래밍 & 시분할 -> 모바일 OS & 실시간 시스템
운영체제의 목적 : 1.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하는 것
2. 컴퓨터 하드웨어가 효율적으로 사용되는 것
컴퓨터 시스템의 처리 구조
USER
↑ ↓
Application
↑ ↓
Operation System
↑ ↓
Hardware
위와 같이 하드웨어 ( 컴퓨터 ) 와 사용자 사이에 개입하여 상호적으로 컴퓨터가 실행되는 동안 항상 수행되는 프로그램으로
이용을 돕는 역할의 Operation System
사용자의 관점에서 볼때 좋은 OS는 사용의 용이성 , 자원 이용의 극대화에 중점을 둔 OS라 할수있다.
시스템의 관점에서 볼때 좋은 운영체제란 하드웨어와 친밀하면서 자원을 효율적으로 할당해주는 자원 할당자 역할
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적절한 자원을 할당해주며 사용자의 입/출력을 제어.
'Operating System > OS Basi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다양한 시스템 (0) | 2017.11.16 |
---|---|
시스템의 발전 (0) | 2017.11.16 |
시분할 처리 시스템 , 분산 처리 시스템 (0) | 2017.10.31 |
다중 처리 시스템 (0) | 2017.10.31 |
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(0) | 2017.10.31 |